<도입>
안녕하세요, 여러분? 정수와 유리수 단원에서 계산 문제가 많아서 많이 힘들죠?
지난 시간에 우리는 사칙연산이 섞여 있는 유리수의 혼합계산에 대해 배웠었는데, 계산순서가 매우 중요하다는 거 복습 잘 하셨죠?
지난 시간에 스스로 연습해 보라고 혼합계산 문제를 내줬었는데, 풀어보셨나요?
그 문제의 정답을 공개할께요.
[스스로 연습해보기]
[정답]
뿐만 아니라, 곱셈에서 교환법칙과 결합법칙이 성립한다는 것도 기억하죠?
그런데, 곱셈에서는 알아두면 편리한 또 하나의 법칙이 있답니다. 그게 바로 오늘 배울 “분배법칙”인데요. 아래 영상으로 먼저 만나보고 학습을 시작해봅시다~
영상 잘 보셨나요? 이미 초등 과정에서 분배 법칙을 자연수 범위에서 배운 적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친구들도 있겠죠?
두 수의 합에 어떤 수를 곱한 것은 두 수에 각각 어떤 수를 곱하여 더한 것과 그 결과가 같다.
이것을 덧셈에 대한 곱셈의 분배법칙이라고 부릅니다.
위의 예시에서 보듯이, 5와 -2의 합에 8이 곱해진 결과는 5와 -2 각각에 8을 곱한것을 더한 결과와 동일합니다. 쉽게, 곱해진 8을 5와 -2에게 분배해주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어요.
문제로 한 번 볼께요.
[문제1] 다음을 분배법칙을 사용하여 계산하시오.
[풀이]
분배법칙을 사용하면 분수나 소수가 적용된 문제를 훨씬 편리하게 계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다음 단원(문자와 식)에서도 분배법칙은 정말 많이 이용되니 확실히 알아두세요.
[문제2] 먼저 스스로 계산한 후 풀이과정을 보면 더 좋겠네요.
[풀이]
아까 동영상에서 본 장면이죠? 이 두 자리의 수의 곱셈을 분배법칙을 이용하여 풀이하면 세로셈으로 계산하지 않아도 결과를 구할 수 있죠.
이런 방식으로
분배법칙이 이용할 수 있다는 예도 알아두면 유용하겠죠?
지난 시간에 배운 혼합계산과 이번 시간에 배운 분배법칙을 아래 영상으로 각자 마무리하면서 정수와 유리수 단원의 내용을 마무리해 볼께요.
이번 단원은 정말 많은 계산 연습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단원임을 잊지 말고, 꼭 스스로 연습 많이 해 보세요~
그럼 다음 시간에 또 만나도록 해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내용구성: 김희준(대구 경신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