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10413)

12. 말하기와 듣기의 의미

의미 공유 과정으로서의 대화

도입

중국요리 탕수육 좋아하시나요?

저도 참 좋아하는데요. 여러분은 탕수육을 소스에 찍어드시나요? 아니면 소스 전체를 부어서 드시나요? 탕수육을 소스에 찍어먹는 ‘찍먹파’와 소스를 부어서 먹는 ‘부먹파’가 서로의 말을 듣고 다시 말을 받아치는 말하기 과정을 통해 말하기와 듣기가 서로 의미를 구성하고 공유하는 과정임을 확인해 봅시다.


전개

듣기 말하기의 본질

대화란 말하는 사람인 ‘화자’와 듣는 사람인 ‘청자’가 서로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입니다. 영상을 통해서 듣기와 말하기의 본질에 대해 알아봅시다.


듣기 말하기의 중요성

우리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려면 상대방의 말을 듣고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돈하여 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상대의 말을 잘못 듣게되면 의사소통 자체가 잘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지요.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어떤 듣기와 말하기가 필요한지 영상을 통해 학습해 봅시다.


정리

누군가와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았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왜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았는지 그 사건에 대해 적고, 그 때 자신의 경험을 솔직하게 적어보세요.


보충

흔히 공감적 대화법을 통해 상대의 마음을 이해해줘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러다보니 상대가 원하지 않는 방법으로 상대에게 강요하는 말하기를 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상대를 진심으로 공감하는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어떤 태도가 필요할까요?


심화

만나면 만날수록 괜찮은 사람이 있습니다. 대화를 하면할수록 그 재미가 느껴지는 사람인데요. 사람과 사람사이의 만남에서 외모보다 더 중요한 것은 대화입니다. 우리는 대화가 통하는 사람을 만나면 호감을 느끼고 아무리 멋있는 외모라고 할지라도 대화가 통화지 않으면 상대와 내가 잘 맞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누구에게나 매력있는 사람으로 보이고 호감을 얻을 수 있는 화법을 영상으로 만나봅시다.


내용구성: 장희윤 선생님 (경기 문산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