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10416)

13. 나를 성장시키는 글

삶이 닮긴 글 쓰기 (1)

도입

안녕하세요 문산동중 교사 장희윤입니다. 오늘은 처음으로 제 얘기를 한번 꺼내볼까 합니다.

저는 중학교 교사이자 사춘기 부모 수업이라는 책의 작가이기도 합니다.

중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사춘기에 대한 많은 연구와 상담을 하게 되었지요.

그래서 그런 사례들을 하나씩 모으다보니 한권의 책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흔히 작가는 특별한 사람만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평범한 우리도 삶이 담긴 글을 쓰고 작가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나를 성장시키는 글, 삶이 닮긴 글을 쓰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배워볼까요?

전개

경험이 담긴 글의 특성

이런 시를 보면 과연 나도 누군가에게 뜨거운 사람인지 한번 생각해보게 되죠? 여러분의 경험도 좋은 글감이 됩니다. 영상을 보면서 경험이 담긴 글에는 어떤 힘이 있는지 한번 생각해봅시다.


사진을 활용하여 일상의 글 쓰기

인생 사진이 다시 유행을 하고 있는데요. 특히 여행을 다녀온 애기를 글로 쓸 때는 글만 있는 것보다는 사진이 함께 하는 것이 훨씬 더 좋지요. 사진을 활용하여 일상의 글을 어떻게 쓸 수 있는지 한번 살펴봅시다.


마인드 맵을 활용하여 일상의 글 쓰기

마인드 맵이란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듯이 줄거리를 이해하며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핵심 단어를 중심으로 거미줄처럼 사고가 파생되고 확장되어 가는 과정을 확인하고,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동시에 검토하고 고려할 수 있는 일종의 시각화된 브레인스토밍 방법입니다. 마인드 맵을 활용하여 일상의 글 쓰기를 하면 좀 더 풍성한 글감을 마련하고 다양한 내용을 표현할 수 있지요? 영상을 통해 마인드 맵으로 글쓰기에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합시다.

정리

오늘 배운 내용을 퀴즈로 한번 정리해봅시다.

심화

여러분의 인생은 이미 감동적인 영화입니다. 평범한 우리가 왜 우리의 삶을 기록하고 글로 남겨야 할까요? 인생극장의 저자이자 사회학자인 노명우 교수님의 말씀을 통해 우리가 삶이 닮긴 글을 써야하는 이유를 한번 생각해봅시다.

내용구성: 장희윤 선생님(경기 문산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