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의 변동
여러분 가격과 공급량의 관계를 나타내는 공급 법칙을 기억하고 있나요? 가격이 오르면 공급량이 증가하고, 가격이 내리면 공급량이 감소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가격이 상승하거나 하락하지 않아도 공급 자체가 커지거나 작아질 수 있습니다. 사진에 나타난 감자 공급을 사례로 들 수 있는데요. 올해 초 강원도에서 감자 풍년으로 인해 대량의 감자가 시장에 공급되면서 강원도 도지사까지 나서 감자 판매를 위해 홍보활동을 하는 등 강원도 감자가 이슈가 된적이 있었죠. 농산물의 경우 풍년이나 흉년이 들면 공급이 변화하는데요. 다른 상품들에 있어서도 가격 이외의 요인에 의해 공급이 변화하는 사례는 많습니다.
오늘은 공급의 변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급의 변동 요인은 무엇일까?
공급이 변동하면 공급 곡선은 어떻게 이동할까?
여러분 수요 변동에 대해 지난 시간 학습한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나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아요.
어떤 상품의 가격이 그대로임에도 그 상품의 공급을 증가시키는 원인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여러분의 생각을 링크에 남겨주세요.
공급의 변동에 대한 영상을 통해 내용을 확인해보아요.
상품의 공급은 상품 가격 이외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증가하거나 감소합니다.
먼저 원료 가격이나 임금, 이자, 임대료 등 생산 요소의 가격이 변하면 공급도 변합니다. 카페에서 원두 가격이 오르거나, 아르바이트 시급이 오르거나, 카페의 대출 이자가 오르거나, 임대료가 오르면 커피 생산비가 많이 들어 공급자가 얻을 수 있는 이윤이 줄어들기 때문에 카페는 커피 공급을 줄입니다. 반대로 생산 요소의 가격이 하락하면 공급은 증가하겠지요.
또 생산 기술의 혁신도 공급에 영향을 미칩니다. 생산 기술이 발전하면 같은 비용으로 더 많은 생산을 할 수 있으므로 공급자는 공급을 늘리려고 합니다. 그 외에도 공급자의 수, 공급자들의 미래 가격에 대한 예상도 공급에 영향을 주지요. 앞으로 상품의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면 공급자는 가격이 올랐을 때 많은 공급을 하기 위해 현재의 공급을 감소시키고 반대의 경우 공급을 증가시킵니다.
공급의 변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요인에 따른 공급의 변화를 정리해보아요.
가격에 따른 공급량의 변화는 공급 곡선상에서 점의 이동으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운동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공급이 증가할 것이고 그러한 변화를 그래프에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 그래프와 같이 가격에 따른 공급량의 변화는 공급 곡선상에서 점의 이동으로 나타납니다. 이에 비해 공급의 변동은 상품 가격 이외의 요인(생산 요소 가격, 생산 기술, 공급자 수, 미래 가격 예상 등)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가격이 가격이 그대로인 상태에서 각각의 공급량에 해당하는 점들이 전체적으로 이동하는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치즈의 가격이 그대로인데 원료인 우유의 가격(생산 요소의 가격)이 하락하면 공급 곡선은 다음과 같이 이동합니다.
그래프에서 원료인 우유 가격이 하락하자 10원이던 치즈의 가격은 변하지 않은채 공급이 50에서 100으로 증가합니다. 치즈의 가격이 20원인 경우에도 우유 가격 하락으로 치즈의 공급은 70에서 120으로 증가합니다. 이와 같이 공급의 변동은 공급 곡선 자체의 이동으로 나타냅니다. 공급이 증가한 경우 공급 곡선은 양(+)의 방향인 우측으로 이동하고, 공급이 감소한 경우 공급 곡선은 음(-)의 방향인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공급 변동에 따른 공급 곡선의 이동을 정리해보아요.
오늘의 핵심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중등 학교가자.com <중3사회>에 대한 의견을 받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여러분의 사용 후기, 좋은 점, 개선하였으면 하는 점 등 다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내용구성: 김진아(대구 사대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