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우리는 지난 시간까지 정수와 유리수의 개념 및 사칙 계산에 대해 학습했었습니다.
열심히 복습하셨는지 모르겠네요.
오늘부터는 새로운 단원, 여러분이 힘들어하는 첫 단추인 문자를 사용한 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문자를 사용한 식이 어려워보이긴 해도, 문자를 사용하면 다양한 상황을 식으로 표현하여 이해하기가 쉬운 장점이 있답니다. 오늘은 문자를 사용한 식을 만나보기로 합시다.
오늘 내용을 학습하기 전, 왜 문자를 사용해야만 하는지 만화 한편을 감상하고 다시 만나기로 해요.
만화 잘 보셨나요? 문자를 사용하면 구체적인 값이 주어지지 않은 수량이나 수량 사이의 관계를 간단한 식으로 나타낼 수 있어 편리한 점을 알 수 있었죠?
이런 예시를 한 번 봅시다.
만약, 이 상황에서 건강 계단 이용자 수를 △명이라고 한다면, 적립된 총 기부 금액을 △를 사용하여 어떻게 나타낼 수 있을까요?
즉, 적립된 총 기부 금액은 {10(건강 계단 이용자 수)} 원으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건강 계단 이용자 수) 대신 문자 x를 사용하면 (10 x) 원으로 나타낼 수 있겠죠?
이와 같이 문자를 사용하면 구체적인 값이 주어지지 않은 수량이나 수량 사이의 관계를 간단히 식으로 나타낼 수 있어 편리하다.
다음 상황을 문자를 사용한 식으로 나타내어 보세요.
[정답]
x초 동안 전송한 자료의 용량 = 480 x (MB)
남은 음료수의 양 = 1000 -4 x (mL)
그런데, 앞으로 우리는 식에 포함되어 있는 , 를 생략하여 주어진 식을 더욱 간단히 나타낼 수 있어요. 그 규칙에 대한 동영상을 한 번 재미있게 보고 와서 다시 얘기합시다.
잘 보셨나요? 수와 문자가 포함된 식에서 , 를 생략하여 나타내는 규칙을 잘 이해하셨을 거라도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문자를 사용한 식에서 곱셈기호를 생략하여 간단히 나타낼 때, 아래와 같이 약속하기로 합니다.
(문제1)
또한, 나눗셈 기호 를 쓰지 않고 분수를 사용하여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문제2)
(문제3)
오늘 처음 배운 문자를 사용한 식으로 표현하기와 식에서 곱셈기호와 나눗셈 기호의 생략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앞에 여러 문제의 푼 본인의 정답과 아래 정답을 비교해보고 잘못된 답에 대해 스스로 한 번 수정해보고 익혀보시길 바래요.
(문제1)
(문제2)
(문제3)
처음 문자를 사용하기에 문제가 어려울 수도 있지만, 자꾸 다루다보면 점점 쉽게 접근할 수 있으니 오늘 어려웠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반복해서 읽어보고 꾸준히 생각해 보면 이해도가 많이 좋아질 수 있을거예요. 꼭 열심히 복습하시길 바라면서, 다음 시간엔 관련된 예시를 더 다뤄보기로 합시다.
내용구성: 김희준(대구 경신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