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10410)
21. 문자를 사용한 식(1)
<도입>
안녕하세요? 여러분~~
우리는 지난 시간까지 정수와 유리수의 개념 및 사칙 계산에 대해 학습했었습니다.
열심히 복습하셨는지 모르겠네요.
오늘부터는 새로운 단원, 여러분이 힘들어하는 첫 단추인 문자를 사용한 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문자를 사용한 식이 어려워보이긴 해도, 문자를 사용하면 다양한 상황을 식으로 표현하여 이해하기가 쉬운 장점이 있답니다. 오늘은 문자를 사용한 식을 만나보기로 합시다.
<전개>
오늘 내용을 학습하기 전, 왜 문자를 사용해야만 하는지 만화 한편을 감상하고 다시 만나기로 해요.
만화 잘 보셨나요? 문자를 사용하면 구체적인 값이 주어지지 않은 수량이나 수량 사이의 관계를 간단한 식으로 나타낼 수 있어 편리한 점을 알 수 있었죠?
이런 예시를 한 번 봅시다.
만약, 이 상황에서 건강 계단 이용자 수를 △명이라고 한다면, 적립된 총 기부 금액을 △를 사용하여 어떻게 나타낼 수 있을까요?
즉, 적립된 총 기부 금액은 {10(건강 계단 이용자 수)} 원으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건강 계단 이용자 수) 대신 문자 x를 사용하면 (10 x) 원으로 나타낼 수 있겠죠?
이와 같이 문자를 사용하면 구체적인 값이 주어지지 않은 수량이나 수량 사이의 관계를 간단히 식으로 나타낼 수 있어 편리하다.
다음 상황을 문자를 사용한 식으로 나타내어 보세요.
[정답]
x초 동안 전송한 자료의 용량 = 480 x (MB)
남은 음료수의 양 = 1000 -4 x (mL)
그런데, 앞으로 우리는 식에 포함되어 있는 , 를 생략하여 주어진 식을 더욱 간단히 나타낼 수 있어요. 그 규칙에 대한 동영상을 한 번 재미있게 보고 와서 다시 얘기합시다.
잘 보셨나요? 수와 문자가 포함된 식에서 , 를 생략하여 나타내는 규칙을 잘 이해하셨을 거라도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문자를 사용한 식에서 곱셈기호를 생략하여 간단히 나타낼 때, 아래와 같이 약속하기로 합니다.
(문제1)
또한, 나눗셈 기호 를 쓰지 않고 분수를 사용하여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문제2)
(문제3)
< 정리 >
오늘 처음 배운 문자를 사용한 식으로 표현하기와 식에서 곱셈기호와 나눗셈 기호의 생략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앞에 여러 문제의 푼 본인의 정답과 아래 정답을 비교해보고 잘못된 답에 대해 스스로 한 번 수정해보고 익혀보시길 바래요.
(문제1)
(문제2)
(문제3)
처음 문자를 사용하기에 문제가 어려울 수도 있지만, 자꾸 다루다보면 점점 쉽게 접근할 수 있으니 오늘 어려웠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반복해서 읽어보고 꾸준히 생각해 보면 이해도가 많이 좋아질 수 있을거예요. 꼭 열심히 복습하시길 바라면서, 다음 시간엔 관련된 예시를 더 다뤄보기로 합시다.
내용구성: 김희준(대구 경신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