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30415)

[들어가기]

오늘은 제21대 국회의원선거로 인한 법정공휴일이에요!

기분전환 겸 색다른 주제를 다뤄볼까 해요!

선생님이 근무하고 있는 대구창의융합교육원에는 학생과학관이 있어요!

그 중에서도 2전시관에 있는 비행의 원리 전시물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요즘 선생님의 관심사예요!



[알아보기]

자동차는 전진, 후진, 좌회전, 우회전 등으로 움직이지만 공중에 떠 있는 비행기는 위 아래로도 움직일 수 있죠! 그래서 비행기의 움직임은 세 가지 축으로 생각할 수 있어요!

첫번째, 비행기의 진행 방향과 나란한 축

두번째, 비행기의 날개와 나란한 축

세번째, 비행기의 진행 방향과 날개 방향에 모두 수직인 축

이 세개의 축을 중심으로 비행기가 회전하는 움직임을 각각 롤링, 피칭, 요잉이라고 해요.

먼저 피칭(Pitching) 비행기의 고도를 바꾸기 위한 움직임으로 수평 꼬리 날개(엘리베이터, 승강타)로 조종하구요.



롤링(Rolling)은 비행기의 선회를 위해 먼저 일어나야 하는 움직임으로 주날개에 붙어 있는 보조날개(에일러론)으로 조종해요.

마지막으로 요잉(Yawing)은 선회할 때 비행기의 진행방향과 비행기의 기수방향이 다른 것을 수정할때의 움직임으로 수직 꼬리 날개의 뒷부분(리더, 방향타)로 조종한답니다.

종합하자면 아래의 그림과 같아요!

실제 조작을 하면서 피칭, 롤링, 요잉을 체험해보면 좋겠지만, 지금은 그럴 수가 없네요!

[더 알아보기]

그대신 간단한 비행기 조종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게임을 소개할께요!

“TAKE OFF”라는 게임입니다. 비행기를 조종하면서 비행기의 움직임을 느껴볼 수 있는 게임이랍니다.

혹시 파일럿을 꿈꾸는 친구들이 있다면 비행기 움직임의 원리를 먼저 확실하게 이해한 후에 좀 더 복잡한 비행기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비행기 조종에 도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오늘 오랜만에 공휴일인데 잘 쉬고, 금요일에 만나요! ^^

내용구성: 이상혁(대구 창의융합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