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30402)
나는 소비한다, 고로 존재한다 - 지속 가능한 경제생활
<생각 두드리기>
여러분 가정에서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여러분도 경제활동을 하고 있나요? 그렇다면 여러분이 가장 최근에 소비한 것은 무엇인가요?
소비를 하고 있는 여러분은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겠지요. 생산, 소비, 분배라는 경제활동 중 청소년이 가장 빈번하게 하는 활동은 소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우리의 경제활동은 출생 때 의료 서비스를 소비함과 동시에 시작되어 생산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청년기, 장년기를 거쳐 죽을 때까지 이어집니다.
한 기업에서는 2019년 소비 키워드를 발표했는데요. 거기에는 여러분이 한 번쯤은 들어본적 있는 ‘가심비’를 비롯해 ‘미닝아웃’, ‘버킷리스트’ 등의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링크를 따라 들어가 확인해보아요.
소비는 우리가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경제활동이지만 안정적인 경제생활을 위해서는 일생동안의 수입과 지출에 대해 파악하고 계획을 세워 임할 필요가 있어요.
오늘은 지속 가능한 경제생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의 물음표>
경제생활이란 무엇일까?
일생 동안 어떤 경제생활을 하게될까?
<오늘의 느낌표 1. 경제생활의 의미>
경제생활을 이루고 있는 경제 활동의 종류에 대해 전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우리는 서점에서 책을 사거나 버스를 타는 등 소비 활동을 하고, 성인이 되어서는 일자리를 얻어 생산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소비자로서, 생산자로서의 경제생활은 태어나면서부터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데요. 경제생활의 의미에 대해 동영상을 통해 알아보아요.
경제생활은 생산, 분배, 소비로 이루어지는데요. 특히 소비 활동을 하는데 있어 소비와 저축 간에 적절한 균형이 이루어져야 해요. 개인의 저축은 개인을 부유하게 만드는데 반해 모든 사람이 저축을 하게 되면 사회 전체의 부를 감소시킬 수 있는데, 이를 절약(저축)의 역설이라 합니다. 한 사람이 저축을 하기 위해서는 소비를 억제해야 하고, 소비 억제는 다른 사람의 소득 감소로 이어지기 때문이에요. 과소비, 충동구매, 과시적 소비를 지양하는 것만큼 적절한 소비를 통해 경제가 활성화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겠지요.
요즘은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경제가 침체되고 있는데요. 원자재의 국제거래가 급감하면서 기업의 생산이 감소하고, 소득이 줄어든 가계의 소비도 감소하면서 다시 기업의 생산, 투자 감소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관련 뉴스를 확인해보아요.
경제적 위기가 극복되려면 코로나19가 진압되는 것이 중요하겠죠. 우리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통해 극복에 동참하도록 해요!
경제생활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보아요.
<오늘의 느낌표 2. 생애 주기에 따른 경제생활>
생산 활동에 참여한 대가로 얻는 것을 소득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생산에 참여하고 분배를 통해 소득을 얻게되지요. 소득을 가지고 상품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을 소비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생애 주기에 따라 소득을 이용하여 소비활동을 하게 되지요. 그래프는 생애주기에 따른 소득과 소비의 변화를 나타낸 것이에요. ㉠, ㉡에 들어갈 내용은 무엇일까요?
㉠은 유소년기 때부터 시작해서 서서히 증가하다가 평생동안 이루어지는 활동이고, ㉡은 청년기부터 시작되어 노년기까지 이어지고 있지요.
네, ㉠는 소비, ㉡는 소득입니다. 그렇다면 A, B, C 구간에서 소득과 소비를 비교하여 부등호로 나타낸다면 어떤 모습일까요?
A 구간에서는 소비>소득, B 구간에서는 소비<소득, C 구간에서는 소비>소득으로 나타낼 수 있어요.
소득 소비 곡선을 비롯한 생애주기에 따른 경제생활에 대해 동영상을 통해 살펴보아요.
동영상을 통해 유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의 경제생활에 대해 확인해 보았는데요. 생애 주기별 소득 소비 곡선을 확인하고, 각 주기별 경제생활의 특징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이 일생 동안 이루고싶은 버킷 리스트 중 비용이 드는 것 한 가지를 선택하여 비용을 충당할 방법을 표로 정리해보아요.
<QUIZ QUIZ>
<핵심 내용 정리>
오늘의 핵심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여러분,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내용구성: 김진아(대구 사대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