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형과 관련한 자연재해의 주요 발생 지역과 발생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자연재해의 엄청난 위력은 영화의 소재로 자주 등장하고, 보는 이들로 하여금 그 위험성에 경각심이 들게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자연재해인지 영화포스터로 맞춰볼까요?
이처럼 자연재해는 갑작스러운 지각 변동이나 기상 현상 등이 일어나 인간에게 피해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오늘은 영화 속 자연재해는 실제로 어디에 서 자주 일어나고, 왜 발생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자연재해의 뜻과 종류
① 뜻 : 갑작스러운 지각 변동이나 비정상적인 기상 현상 등이 일어나 인간에게 피해를 주는 재해를 말함.
② 종류
-지형 관련 자연재해: 지진, 해일, 화산 활동 등
-기후 관련 자연재해: 홍수, 가뭄, 열대 저기압 등
2. 자연재해의 발생지역
지형과 관련한 자연재해는 주로 지각 판이 충돌하거나 분리되는 곳에서 발생 합니다. 판과 판이 충돌하는 곳을 조산대라고 부르는데, 대표적인 조산대로는 태평 양을 둘러싸는 환태평양 조산대, 유럽에서 아시아로 이어지는 알프스·히말라야 조 산대가 있습니다
다음 자료에 나타난 지역에서 지진이 발생한 까닭을 적어봅시다.
해저에서 지진이 발생하면 바닷물 이 요동치면서 거대한 파도가 해안 지역을 덮치게 됩니다.
샌안드레아스의 단층대에서는 여러번 지진이 일어났습니다. 영화 샌안드레아스는 진도 9의 위력을 가진 지진이 일어났을때를 가정하여 만든 영화입니다.
그럼 진도 9의 영향력은 어느 정도일까요? 영화로 확인해보겠습니다.
http://movie.naver.com/movie/bi/mi/mediaView.nhn?code=90596&mid=27021#tab
❷ 기후 관련 자연재해는 어디에서 자주 발생할까?
내용구성: 김연정 선생님(대구 유가중)